Distanse Vactor Protocol : 트래픽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요소를 통해서 거리를 측정하여 최적 경로를 결정.
- Distance : Hop Count, Bellman-Ford Algorithm를 통해 측정.
- Bellman-Ford Algorithm
한 노드에서 다른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를 구하는 알로리즘
간선의 가중치가 음수도 가능.
매 단계마다 간선을 모두 확인
- Bellman-Ford Algorithm
- 종류 : RIP, EIGRP
- RIP
거리백터 프로토콜에 기초하여 개발된 라우팅 프로토콜
IGP(Interior Gateway Protocol)
소규모의 바교적 간단한 네트워크에서 사용.
- 특징
- 이웃 라우터가 주는 주기적인 갱신정보에만 의존.
- 거리/방향에만 영향을 받음.
- Metric으로 Hop Count만을 사용. --> 거리, 지연, 대역폭 등을 고려하지 않음.
- 포트 : UDP 520
- v1 : Classfull Routing
v2 : Classless Routing. 단, no auto-summary를 하지 않을 경우 축약정보로 전달. - 주기적인 라우팅 업데이트
30초마다 broadcast 통신 --> Full Update를 하기에 라우터가 과부화 될 수 있음.
상대(Interface)에게서 수신된 네트워크 정보를 제외한 모든 정보를 전달(루핑 방지). --> split-horizon
- RIP Timer
- Update Timer : 30s
v1 : Broadcast 통신
v2 : Multicast 통신 - Invalied Timer : 80s
라우팅 테이블에 있는 매 경로마다 Invalid Timer를 두어 시간이 초가되면 도착 불가능(Passible Down) --> Hop Count > 15 - Hold Down Timer : 240s
Invalied Timer가 동작하여 Passible Down상태 일 때 해당 라우팅 정보를 무시 - Flush Timer : 240s
Update가 없는 경로에 대해서는 라우팅 테이블에서 해당 경로를 제거. - Sleep Timer : 1s
- Update Timer : 30s
- 문제점
- Slow Conversions
- Hop Count로만 경로를 판단.
- 라우팅 트래픽 부하 --> 전체 경로를 담은 라우팅 테이블을 주기적으로 브로드 캐스트
- 라우팅 루프가 발생
전 라우터 사이에 동기화를 시켜주지 않을 경우 패킷의 경로가 부적절해질 수 있음.
매 30초마다 업데이트되어 장비가 다운되었을때 늦게 전달된 정보가 무한루프되어 도는 상황이 발생 가능.
- 루핑 방지책
- Hold Down Timer
- Split-Horizon
- Poisoning
장애 발생시 홉 카운트를 16으로 전달 --> 받은 라우터는 unreachable로 설정 - poisoning Revers
16 이상의 홉 라우팅 값을 받을경우 라우터가 고장났음을 알려주는 기능
- 기술
- offset-list
제한 범위 설정. 해당 범위 네트워크의 광고 제한. - key-chain
해당 key, key-string이 일치하는 값만을 수신 및 해당 값을 포함하여 광고 - distribute
rip이외의 방법으로 받은 라우팅 정보를 재분배 - passive-interface
해당 인터페이스의 광고 제한. 수신은 가능. 송신 불가. - summary
축약정보로 전달.
- offset-list
- 특징
- EIGRP
Linkstate + Distenc vector = Hybrid Protocol
거리벡터 프로토콜에 기초하여 라우팅을 수행하나 Linkstate 프로토콜의 장점(부분적인 라우팅 정보 업데이트, Neighbor 등)을 포함시킨 프로토콜.
- Metric : K상수
- bandwidth(대역폭) : K1
- delay(지연) : K3
- load(부하) : K2
- reliability(신뢰성) : K4
- MTU(최대전송단위, Maximum Transmission Unit) : K5
- AD(Administrative Disntance)
- 동일 Topology : 90
- 다른 Topology : 170
- 수동 축약 : 5
- 패킷 종류
- Hello
인접 라우터와 neighbor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보내는 패킷. 이웃관계가 유지되어야지 광고를 하며 끊어질 경우 정보를 지움. - Query
네트워크 장애시의 라우팅 정보 요청 패킷 - Reply
Query 응답 패킷 - Update
라우팅 정보 수정사항 발생시 정보를 전달하는 패킷 - ACK
각 패킷의 수신 확인 패킷
- Hello
- Topology Table
show ip eigrp topology
Duel Algorithm : 최적 경로를 찾기 위한 알고리즘.- Successor : 목적지로 가기 위한 최적 경로
- Feasible Successor : 목적지로 가기위한 대체 경로
- Passive : Duel 알고리즘 연산이 종료되고 정상적인 통신이 가능한 상태
- Active : 해당 네트워크 토폴로지가 변경되어 경로를 업데이트 하는 상태. 통신이 불가능함.
- RD(Reported Distense) : 출발지 다음의 라우터부터 목적지 까지의 metric값
- FD(Feasible Distence) : 출발지부터 다음 목적지 까지의 metric 합.
- Feasibel Successor가 되기위해서는 RD < FD 이여야 함
- 문제점
- SIA 현상
EIGRP 라우팅 정보 요청 패킷을 보낸 뒤 응답(Reply 패킷)을 받지 못하여 Active 상태가 장시간 유지되는 상황. (neighbor관계가 계속해서 끊어졌다 맺어졌다를 반복.)
- SIA 현상
- 해결방법.
- Network 축약
- Stub 설정
- 다른 프로토콜을 통한 재분배
- 네트워크 광고 제한
--> Passive Interface / Prifix List / Distribute List
- UCMP(Unequal Cost Multi Path)
동일하지 않은 비용의 경로를 로드밸런싱을 통한 부하분산- 조건
Feasible Successor가 존재
부하분산을 시키려는 경로의 매트릭 값이 FD * variance(1 ~ 128)보다 작아야 함. variance는 임의 설정 가능. --> variance 1 : ECMP, variance > 1 : UCMP - 설정 방법
Metric값(Bandwidth, Delay) 조정
Offset List - Null 0
실제 경로가 없는 패킷을 버리도록 설정하는 가상 인터페이스 --> 루핑 방지 시스템.
축약을 했을 경우 라우팅 경로에 생성됨.
- 조건
- Metric : K상수
- RI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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